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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직장인, 학생, 자영업자 분들에게 특히 도움 이 많이 될 것입니다.  저 또한 직장인이며, 무인 컨셉의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직접 사용하고 경험한 것만 적어 놓았습니다. 필요한 노하우도 같이 적었으니,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즐겨 찾기' 해 놓으시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스타트업(Startup)이란 무엇인가? 중소기업과 차이, 린 런치패드, 성장 주기, 고객창출

1. 스타트업이란?

스타트업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발명품을 가지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전환하고 싶은 기업가들이 설립한 새로운 비즈니스입니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기술 중심적이고 본질적으로 혁신적이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시장의 격차를 메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은 보통 그들의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사업으로 바꾸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 노력을 투자합니다. 

스타트업에서는 성장, 혁신, 파괴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리고 새롭고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로 작업하기 때문에 종종 위험이 높습니다. 

투자자들은 고수익 가능성 때문에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스타트업은 궁극적으로 상장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성장과 혁신에 중점을 두는 반면 중소 기업은 일반적으로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독특하고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가진 새로운 비즈니스인 반면,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한동안 주변에 있었던 확립된 비즈니스입니다. 

스타트업은 종종 벤처 캐피탈 자금에 의존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개인 저축, 대출 또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조달합니다. 

정부에서 정부 지원 자금 대출, 중소기업 자금 지원 센터 등을 통해 다양한 정책 자금, 대출 상품 등을 낮은 이자에 제공하는 이유는, 여전히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이 기업 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VC 자금을 기반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자금 부족에 따른 수혈을 위한 방식이 중소기업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3. Lean Launchpad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나?

Lean Launchpad는 스타트업이 비즈니스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기 전에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Lean Launchpad 방법론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고객 인터뷰 수행, 프로토타입 테스트 및 피드백 수집이 포함됩니다. 

Lean Launchpad 방법론의 목표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기 전에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여 위험을 최소화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고객과 함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신생 기업은 시장에 출시할 준비가 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을 때까지 변경하고 반복할 수 있습니다.

4. 스타트업의 성장주기(Scale-Up)

스케일업 단계라고도 하는 스타트업의 성장 주기는 스타트업이 고객 기반 확대, 수익 증대 및 운영 확장에 집중하는 기간입니다. 

스타트업이 더 이상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을 유치하는 제대로 작동하는 비즈니스가 되는 단계입니다. 

성장 주기 동안 스타트업은 확장을 지원하고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고 운영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조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변경하거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새로운 기술에 투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창업과 고객 창출

스타트업에서 고객 창출은 잠재 고객을 식별하고 비즈니스로 끌어들이는 과정입니다. 

고객이 없으면 비즈니스가 수익을 창출하거나 성장할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스타트업 성공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고객 창출에는 표적 시장을 이해하고, 잠재 고객을 식별하고, 이러한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스타트업은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또는 광고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여 대상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고객 창출 외에도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초기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반복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거나,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수익원을 찾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타트업은 세상에 없는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세운 신생기업입니다. 보통 테크 중심의 기업이죠. 

이러한 스타트업은 소위 가벼운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합니다. 정말로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지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 검증하고, 검증이 안되면 피벗을 통해 다시 바꾸고, 검증되면 본격적으로 고객을 모으고 자본을 조달해 스케일 업을 추진합니다. 

그러나 사실, 말이 쉽지 세상에 없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란 하늘에서 별 따기 만큼 어렵습니다. 

거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이미 세상에는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LG스타일러삼성에어드레스처럼 세상에 없던 제품이 간혹 출시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소위 대박이 나는 것이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저는 아주 사소하지만 작은 것부터 출발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강남 대치동에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 라이딩 하려고 저녁시간에 차가 엄청나게 막히지 않습니까? 

그들이 길거리에서 버리는 시간비용과 기름값 등 그 비용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아이들 라이딩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고객(부모님, 아이들)에게 엄청나게 큰 편리를 제공해 줄 수 있겠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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